본문 바로가기

상상나무 키우기/그림 그리기

드로잉 연습(씨앗, 꽃잎, 선인장)

728x90
반응형

새싹에서 열매까지의 변화과정을 그림으로 표현한 책을 도서관에서 빌려와 평소 관심 있는 것들을 그려보았다.

꽃 이름도 어렵지만 나무이름도 생소하고, 어려운 이름들이 많아서 친숙한 이름들이 나오면 반가워서 흐뭇한 미소를 지으며 한참을 바라보았다.

 

 

엄마 그림

 

 

자작나무 열매 조각, 양버즘나무 씨앗, 구상나무 부서진 솔방울, 은행나무 암꽃, 백목련 씨앗, 호랑가시나무 잎

단풍나무 씨앗, 왕벚나무 열매(버찌), 튤림나무 열매, 모란 열매, 복숭아나무 씨앗, 느릅나무 열매, 등칡 씨앗

백 목력 작은 잎눈, 아카시아 열매와 씨앗, 히어리 어린 열매, 개나리(홑잎), 매실나무 씨앗, 산딸기(갈래 잎)

자작나무 암꽃 송이와 수꽃 송이, 산딸나무 열매, 튤립나무 겨울눈, 화양목(마주나기), 은행나무(어긋나기)

탱자나무(겹입) - 세 겹잎, 사철나무 열매 속 씨앗

 

할머니와 부모님께선 동네에서 처음으로 고추모종을 키워서 동네 사람들이나 인근 가까운 동네에 그 묘종을 파시는 일을 하셨었는데 그 비닐하우스 안에서 맡았던 내음이 아직도 선명히 기억난다.

예닐곱 살 즘 됐을 텐데 비닐하우스 안에 양쪽으로 나뉘어 작은 비닐하우스를 더 만들고 그 안에 모종을 넣고 하루에 물을 여러 번 주시는 걸 봤는데 재밌기도 하고 덥기도 해서 후다닥 보고 나왔다 들어가길 수차례 했던 것 같다.

할머니는 욕심이 아주 많으셨던 분으로 집을 포함한 모든 영토에 과실나무를 종류별로 심으셨고, 조금이라도 땅이 보일라치면 고들빼기와 딸기와 부추와 채소들로 흙의 존재를 없애버리셨다. 돌아가실 때 저것들 아까워서 어째 눈을 감으셨는지.. 그래도 할머니 덕분에 살구, 홍시, 앵도, 딸기를 사계절 내내 먹었으며 겨울이면 고구마를 삶아 대나무 채반에 말려서 말랭이도 해주셨는데 하얗게 혹은 파랗게 곰팡이가 핀 부분을 도려내시고 손주들 손에 쥐어주곤 하셨다.

우리 집엔 그 때 할머니가 만드신 대나무 채반이 하나 있다. 시중에 좋은 채반들도 많은데 볼 때마다 할머니 생각이 많이 나서 앞으로도 계속 갖고 있을 예정이다. 내가 갓 태어났을 때 눈도 일주일만에 뜨고, 콧대도 없이 콧구멍만 있어서 엄마와 할머니가 우리 집안엔 이런 아이 없다며 서로 부정하셨다고 한다. 난 할머니와도 닮았고, 엄마랑도 닮았어요! 이제 부정 그만! ^^

 

 

 

큰아이가 학교에서 그려온 그림.

처음엔 밑바탕이 그려져 있고 아이가 꾸몄나 생각이 들어서 자세히 보니 큰아이가 다 그렸다고 한다.

우리집엔 선인장이 없는데 어찌 저리 표현을 잘했을까?

퇴근 후 집에 온 남편에게 보여주니 눈을 동그랗게 뜨면서 그래. 보통 열 살 아이가 그린 거야 라고 말했다.

분명히 놀랬는데 눈과 입은 따로 반응하고 있으니 어찌나 우스운지.

 

 

 

 

 

봄꽃들이 예뻐 산으로 들로 돌아다니니 아이가 영감을 많이 받나 보다.

여린 나무에 여린 꽃들과 이파리까지 ^^

엄마 취향을 어찌 알고 이리 여리게 이쁘게도 그렸는지.

 

 

 

 

아빠는 고양이가 담을 넘으려고 그런 거야?

나와 큰아이는 꽃 보고 있는 거야.라고 대답해줌 ㅎㅎ

보는 관점에 따라 달라지는 게 그림의 묘미라고 할 수 있겠다.

동네 고양이들도 봄을 제대로 탔나 햇볕 잘 드는 곳에 다 드러누워 봄바람과 살랑바람을 연신 맡으며

싱그러운 봄날을 연신 만끽하고 있음에 큰아이가 잘 기억했다가 그렸나 보다.

 

 

 

 

누나 그림에 뱀과 사과 폭탄을 그린 작은 아이.

어느 만화에서 봤다고 한다. 커다란 사과폭탄 ^^

엄마는 커다란 사과 씨앗인 줄 알았네!

 

 

 

 

노란 개나리들 보이면 노래도 흥얼거리고

'꽃잎 관찰할 거예요' 하며 온갖 꽃들 들여여다 보고 관찰하느라 여념이 없던 아이가 수북하게 쌓인 개나리와 집을 멋들어지게 그렸다.

 

옆동네에 볼 일 보러 가신 아빠가 언제 즘 오시나 엄마와 난 비포장도로(흙이 깔린)에 서서 기대리고 있었다.

덥지고 춥지도 않고 딱 요맘때 같던 봄날 어느 날. 바람이 살짝 불어와 흙먼지가 가벼이 흩날리고 있었는데 엄마와 단둘이 있다는 게 좋았던 모양이다. 엄마와 서 있던 그 시골길은 눈을 감으면 또렷이 그려지곤 한다.

 

 

 

 

728x90
반응형